자녀 학자금대출 상환 연말정산

아이들 학자금대출 상환 연말정산

퇴직연금과 연금예금 금액과 관련한 연말정산 세액공제 해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노후 대비 지원을 위한 취지이기 때문에 공제 장점이 큰 편이나, 연금예금 중도 해지 시 그에 따른 불이익도 있음을 알아두셔야겠습니다. [목록] 1. 연금저축, 퇴직연금이란? 2. 세액공제 항목 (연금저축, 퇴직연금) 3.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율 4.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연말정산 혜택 연금저축: 개인 자금으로 불입하는 개인적인 연금 * 보통 소득공제를 위한 연금 저축에 가입하고 싶다고 하면 알아서 상품을 소개해줍니다.


신용신용카드 안내
신용신용카드 안내

신용신용카드 안내

※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해당 월세액이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액이나 현금영수증 사용액에서 조회되는 경우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 대상액에서 이를 차감하고 공제받아야 합니다.

※ 부양가족의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자료제공유된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 ⭕
의료비 : ⭕

의료비 : ⭕

20세 이상 자녀의 의료비는 소득/연세 독립적으로 부모님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비는 총 소득의 3%를 초과한 금액의 15%를 공제해줍니다. 자녀의 안경구입비도 빼먹지 마세요. 안경구입비는 1인당 5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연말정산부터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만약 안경점에 미리 얘기를 해두었다면 영수증을 받지 않아도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경점에서 국세청으로 안경구입비 영수증을 제출하기 때문입니다.

현금영수증 안내

※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고자 하는 근로자는 해당 월세액이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액이나 현금영수증 사용액에서 조회되는 경우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 대상액에서 이를 차감하고 공제받아야 합니다.

※ 부양가족의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 자료제공유된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비 세액공제 계산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지출의 합계액을 계산한 후, 계산한 금액이 1인당 대출 가능 금액 내의 금액이라면 전액이 공제 대상 금액이 되고, 한도를 초과하면 한도액까지만 공제 대상이됩니다. 직장인 본인이 아닌 교육비 대상이 되는 가족관계 1인당의 한도입니다.

이렇게 계산된 합계액에 교육비세액공제율인 15%를 곱한 금액이 세액공제액이 되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안내

직장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공단이 매월 보험료 회사에 고지하면 회사가 근로자의 급여에서 원천 공제하여 납부하므로 급여에서 원천 공제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받아야 하며, 지역가입자·추납보험료 실업크레딧 납부액은 가입자가 공단에 직접적으로 납부하므로 납부한 날이 속하는 연도의 종합소득에서 공제합니다.

국민연금법에 따라 종합수입이 있는 거주자가 해당 과세기간에 납입한 연금보험료 해당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할 수 있음.보험료 자료가 조회되지 않은 경우에도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료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율

총급여액에 따라 차같은 것을 두고 있음. 연말정산 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은 연금통장 항목으로 통합하여 공제한도도 통합되어 있습니다. 근로자로 일하지 않았을 당시에 납입한 연금통장 납입액도 전부 공제 가능합니다. * 소중한 것은 연금저축만으로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따로 한도가 있다는 점입니다( 퇴직연금과는 무관) 공제한도가 700만 원으로 동일하나 총급여가 활동 1억 2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연금예금 납입액으로 공제 가능했던 한도는 400만 원, 총급여가 활동 1억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금예금 납입액으로 공제 가능했던 한도는 300만 원입니다.

[2023 연말정산 달라진 의도 정리 (카드공제 부분)]

1. 2022년 하반기 대중요통 요금에 한하여 올해만 한시적으로 공제율이 80%로 상향. (상반기 금액은 원래대로 40%) 대중교통에 택시는 제외됩니다. 2.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분 추가 혜택 :2022년 신용카드 사용액이 2021년 신용카드 사용액에 비해 5%를 초과하여 증가한 근로자들에 한하여 5%를 초과한 부분에 대하여 공제율 20%가 적용기본 공제한도와는 상관없이 추가 공제 대출 가능 금액 연 100만 원3. 전통시장 사용액 증가분 추가 혜택2번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분에 대한 추가 혜택과는 상관없이 올해만 한시적으로 2022년 전통시장 사용액이 2021년 전통시장 사용액보다.

5%를 초과한 근로자에 한하여 5%를 초과한 부분에 대하여 공제율 20%를 적용합니다. 공제한도는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분에 대한 공제한도를 적용. 연 100만 원 안에 합산됩니다.

7.연금저축채권펀드 공제

연 소득 소득 5,500만원 이하의 근로자는 최대 400만원 대출 가능 금액 내에서 연금저축채권펀드 저축액의 16.5%를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월 납입 최대한도는 36만원으로 최대대출 가능 금액 납입 시 66만원을 환금 받을 수 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신용신용카드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비 : ⭕

20세 이상 자녀의 의료비는 소득연세 독립적으로 부모님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안내

월세액 세액공제와 신용신용카드 등 사용대출 가능 금액 소득공제는 중복하여 받을 수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