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고사리 볶음들깨가루와 액젓 넣고 들기름에 볶기
진간장과 국간장, 굵은소금과 꽃소금, 멸치액젓과 까나리액젓. 한식 양념에는 유사한 종류의 조미료와 향신료가 꽤나 많습니다. 양념의 종류가 너무 방대하고 용도를 분류하는 것에서부터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초보 요리사에게는 특히 한식을 요리하는 게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식에 특히 짠맛을 내기 위해 쓰이것은 조미료의 종류와 용도, 특징과 차이점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금은 거의 모든 요리에 염도를 조절하기 위해 첨가되는 조미료입니다.
하지만은 모두 같은 소금을 작성하는 게 아니라, 요리에 따라 쓰이것은 소금이 종류도 다양합니다.
Contents
젓갈을 피해야 하는 사람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 젓갈은 나트륨이 많아서 혈압을 올리고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인원은 젓갈을 적게 먹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 젓갈은 위산 분비를 자극하고 위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는 인원은 젓갈을 먹으면 위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젓갈은 해산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은 젓갈을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새우젓이나 게장 똑같은 경우 새우나 게 알레르기가 있는 인원은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부나 수유부 젓갈은 발효 과정에서 유해한 세균이나 독소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임신부나 수유부는 젓갈을 먹으면 태아나 유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부는 리스테리아라는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서 젓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젓갈의 특징
일반적으로 새우젓은 시원하고 깨끗한 맛을 원할 때 사용하며 백김치와 깍두기 등 무가 들어간 김치에 특히 사용합니다. 가끔 젓갈이 아닌 생새우 하나만 갈아 넣거나 다른 젓갈과 생새우 간 것을 혼합해서 김치의 시원하고 상쾌한 맛을 이끌어 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멸치액젓은 멸치를 절여서 돌멩이로 멸치를 눌러놓고 1년간 더 숙성시켜서 건더기와 불순물을 걸러낸 액체만 사용하고 가끔 기호에 따라서 멸치젓을 직접적 사용하기도 합니다.
까나리액젓은 칼슘과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다른 액젓보다. 비리지 않습니다. 좋은 까나리 젓갈은 빛깔이 붉고 냄새가 구수 것이 특징입니다. 두드러지게 냄새가 심한 까나리액젓을 본다면 아무리 가격이 저렴합니다. 할지라도 사용하지 말아야겠습니다. 갈치속젓은 의외로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젓갈의 특징입니다.
초 간단 낙지볶음
냉동낙지 1팩 453g 양파 1개 254g 당근 약간 안 맵고 얼얼한 고추 2개 버섯 크게 한 줌 파 적당히 마늘 25g 간장 20g 미림 5g 액젓 2g 고춧가루 10g 냉동낙지 손질 낙지 손질이 좀 귀찮게 느껴질 때는 냉동용 자른 낙지를 사다가 간단하게 요리해 먹습니다. 싱싱한 생물 낙지를 이용하면 더더욱 신선하고 맛도 좋겠지만, 쉽게쉽게하는 게 살고 싶을 땐 잘 손질된 상품을 애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이 미국입니다. 보니 선택권이 한국처럼 많지는 않답니다. 그래도 이와 같이 구매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그저 감사할 따름이랍니다.
산분해간장
콩이나 탈지대두에 묽은 식용염산을 넣어 만든 간장입니다. 숙성기간이 긴 전통간장이나 양조간장에 비해 훨씬 빠르게 만들 수 있기에 생산단가가 낮아 값이 저렴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0 산분해간장으로만 만든 제품은 시중에서 판매하지 않습니다. 양조간장과 산분해간장을 섞은 간장입니다. 산분해 간장을 적게 섞고 양조간장을 많이 섞을 수록 간장의 가격이 비싸다.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간장으로 산분해간장의 비율이 보통 압도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혼합비율은 제품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흔히 진간장이라고 파는 제품들 중에 혼합간장이 많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양조간장, 진간장, 혼합간장의 경우, 일본식 제조방식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왜국식 간장”이라는 뜻으로 왜(倭)간장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간장이 왜간장에 해당합니다.
게장만드는법은 ?
게장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를 청소하고 손질합니다. 게의 손질은 다리를 뽑고 껍질을 벗겨내는 등의 설명을 포함합니다. 발효 시킬 통에 게를 담고, 재료를 추가합니다. 특히 사용되는 재료로는 멸치, 국물용 멸치액젓, 김, 마늘, 생강, 고추 등이 있습니다. 재료를 모두 담은 후에는 통 가운데에 구멍을 내어 통풍을 유지합니다. 이것은 발효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통을 약 1주일 정도 방치하여 게가 발효되도록 합니다.
발효 중에는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발효된 게를 건지고 다시 재료를 넣은 후 물에 삶아서 게장을 만듭니다. 이럴때 간장이나 고추장을 사용하여 간을 맞추고, 다채로운 양념재료를 넣어 맛을 조절합니다. 게장은 특히 밥과 함께 먹지만, 국물이나 찌개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젓갈을 피해야 하는 사람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 젓갈은 나트륨이 많아서 혈압을 올리고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젓갈의 특징
일반적으로 새우젓은 시원하고 깨끗한 맛을 원할 때 사용하며 백김치와 깍두기 등 무가 들어간 김치에 특히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 간단 낙지볶음
냉동낙지 1팩 453g 양파 1개 254g 당근 약간 안 맵고 얼얼한 고추 2개 버섯 크게 한 줌 파 적당히 마늘 25g 간장 20g 미림 5g 액젓 2g 고춧가루 10g 냉동낙지 손질 낙지 손질이 좀 귀찮게 느껴질 때는 냉동용 자른 낙지를 사다가 간단하게 요리해 먹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