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 증상 및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맹장염 증상 및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랫배에 갑자기 통증이 생겨서 혹시 맹장염은 아닌가 걱정하셨나요? 맹장염충수돌기염은 초기증상을 알고 일찍 진단하는 것이 어떤 병에서보다. 중요합니다. 이 글만 끝까지 읽으시면 맹장염의 초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떠한 방식으로 맹장염을 진단할 수 있는지, 그리고 왜 초기증상을 알고 있어야 하는지까지 모두 다. 알게 되실 거입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에서는 비교적 전형적인 양상의 복통이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명치 부위 그리고 배꼽 주위의 통증이 나타나고, 서서히 오른쪽 아랫배 쪽으로 통증이 이동하며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는 형태의 복통이 나타납니다.

초기에 명치 주변 통증이 나타나면서 식욕 감소와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해마다 변비나 설사, 더부룩한 감정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먼저 일반적으로 맹장염입니다. 염증은 신체 조직의 벽을 약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염증으로 맹장의 벽이 약해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터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외상으로 인한 터짐입니다. 맹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충격으로 손상될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낙상으로인한 충격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담관에 감염이 생겨 압력이 올라가고 담즙관이 폭발한다면 담즙이 맹장에 흘러들어 터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론병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맹장 내부에 종양이 생겨 벽이 약해지면서 터질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물 남용이나 감염,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충수염에서 표준적 치유는 수술을 통해 원인이 되는 충수를 절제하여 제거하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포함한 내과적 치료로는 충수염을 본질적으로 치료하지 못하며, 충수염이 악화되어 염증이 심해지는 경우 복막염으로 진행되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부분 응급으로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전신마취 하에 수술을 시행하는데, 최근에는 주로 복강경을 통해 복부에 1~2cm 정도 크기의 구멍을 2~3개 뚫어서 수술을 시행하며, 염증이 심하거나 이전에 수술받았던 과거력이 있어 복강 내 유착(서로 들러연결되어 있는 경우)이 심하면 개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맹장 초기증상
맹장 초기증상

맹장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복부 통증맹장염 초기에는 상복부 중앙에 통증이 발생하며, 점차 하복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를 맥버니 포인트라고 부르며, 맹장염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소화불량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식욕감소, 불안한 감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맹장염 초기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후 변비로 전환될 수도 있습니다. 발열맹장염이 진행되며 체온이 상승하고,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소화불량과 관련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증상

일반적으로 맹장이 터진다라고 표현하는데, 상세한 표현이 맹장의 끝에 있는 79cm정도 되는 충수돌기가 터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체내에 충수돌기의 위치는 우측 아랫배 골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충수돌기 입구가 막히면 세균이 늘어나고 염증이 발생하여 충수염 즉 맹장염이 됩니다. 이렇게 맹장염의 원인은 충수입구가 막히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안쪽에 있던 균들이 늘어나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한꺼번에 진행하여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맹장염의 원인인 충수가 막히는 이유는 분변변조각 인 이유가 가장 크고, 사람이 이물질을 섭취하여 발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막 하 임파절이 증식하여 맹장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맹장염충수돌기염 초기증상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

맹장염충수돌기염의 초기 증상을 이해하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치료 방법과 예후에까지 많은 차이를 가져옵니다. 맹장염은 수술적인 치료가 기본이 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맹장염의 초기증상을 알고 병원에 방문하여 질환 초기에 진단하게 되면, 충수돌기에만 염증이 국한되어 있으므로 주변 장기들을 깔끔하게 보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료 방안으로 복강경을 이용한 충수돌기 절제술을 선택할 수 있는데, 배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충수돌기만을 떼어내게 되므로 수술 자국이 작은 혜택이 있습니다.

수술 자국이 크기 않고 수술 범위가 좁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되는 시간도 34일 정도로 빠르고, 병원 감염 등 합병증도 줄어듭니다. 맹장염의 초기 증상을 알지 못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진단이 늦어질 경우 충수돌기의 천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수염의 치료는?

충수염으로 진단이 될 때 가장 많이 걱정하시는 부분이 수술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 초기증상

맹장염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복부 통증맹장염 초기에는 상복부 중앙에 통증이 발생하며, 점차 하복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