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절종 원인, 통증, 수술 등 모든 것

결절종 원인, 통증, 수술 등 모든 것

손목 결절종 이란? 손목 결절종이란, 손 관절에 생기는 물혹을 말하는데요, 손목 물혹 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결절종물혹은 손바닥 쪽이나 손등 쪽의 손목, 혹은 손가락, 발목에 잘 생기게 되는데, 물혹이 발생하는 힘줄이나 관절막에서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 고이는 풍선 같은 주머니입니다. 손목 결절종은 손목과 손에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으로, 손에 생기는 종양의 5070를 차지합니다. 손목 결절종의 연령 및 성별 발병률에 관하여 살펴봅시다면,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특히 2030대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23배가량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손목결절종 수술 후 3주차 상황.
손목결절종 수술 후 3주차 상황.

손목결절종 수술 후 3주차 상황.

왼손을 구부리거나 돌리거나 위아래로 걸어가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고 주먹도 완전히 쥘 수 없습니다.. 손목을 살짝 아래로 내린 후 주먹을 쥐는 행위도 거의 되지 않습니다. 정말 웃긴게 수술전에 느꼈던 손목고통이 다시전해지고있습니다. 외과적인 수술통증보다. 수설전의 고통이 다시 느껴져 너무 무서웠다. 다른 블로거들의 손목결절종 수술후기들을 많이도 보면서 3주차 정도되면 일상생활도 가능하고 통증도 누그러들고 키보드도 치고 한다는데 왜 나만 이런걸까라는 생각이 들기도하면서 앞날이 불안해졌다.

이대로 있을 수 없었기에 부랴부랴 부산의 대학병원에 예약전화를 돌렸는데.전문의파업때문인지 두 곳의 대학병원에서 퇴짜를 맞고 부산동아대병원에서 간신히 몇일 뒤 아침 첫타임으로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 진료 후 자기가 수술한 병원은 다시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손목결절종 수술 후 상황
손목결절종 수술 후 상황

손목결절종 수술 후 상황

수술했던 손목위로는 아이스팩을 두른 수건을 항상 올려 놓았다. 시간에 맞추어 조무사님들께서 아이스팩을 교체해주었기에 수술부위를 선선하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해서 수건은 집에서 챙겨온 것인데 병원에서는 지원을 해주지 않으니 3개이상 챙겨옴이 현명합니다. 제때갈지 않으면 수건에서 냄새가난다. 저렇게 손을 뻗는 동작만으로도 고통이 심하게 느껴졌다. 그래도 손이 굳지말라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칭을 실시해줌. 그리고 3일째 되는 날 오전 드디어 수술부위 소독을 하면서 상처부위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깁스를 제거하니 안에는 붕대와 솜과 함께 거즈가 올려져 있었습니다. 내 손목결절종 수술 부위. 전체적으로 손이 부어있고 수술부위에는 당연히 실밥이 보일줄 알았는데 자기가 생각했던 것과 달리 튀어나온 실밥은 보이지 않습니다.

결절종 치료
결절종 치료

결절종 치료

결절종은 자주 무의식적으로도 없어지거나 자체적으로 없어졌다가 다시 재발되기도 합니다. 결절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 없을 때가 많습니다. 치료 방법은 외부에서 압박하여 피막을 파열시키는 방법, 주사기로 흡입하는 방법, 그리고 수술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등 쪽에 있는 결절종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손목 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책으로 내리치면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수술 상처가 남기를 원치 않는 젊은 환자의 경우 특히 유용합니다.

손목 관절의 앞쪽에 생긴 결절종은 압박에 의해서는 잘 파열되지 않습니다. 주사기로 흡입하는 경우 재발률이 높고, 수술적 절제술은 가장 명백한 치료 방법입니다.

손목결절종 수술비, 비용

사용한 입원실과 무통주사, 그 외 처치등으로 다를 수 있겠지만 100150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보면됩니다. 그 외 수술에비해 수술비가 쎈 편이라 좀 놀랐다. 실비보험이 가입되어있다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실밥 제거는 수술 2주후다. 고로 퇴원 1주일 후에 병원에 방문해 실밥을 제거하게됩니다. 그 동안 집 근처에 있는 병원에서 23일에 한번씩 수술부위 소독을 받으라는 안내도 받았습니다. 수술일로부터 총 3주간은 반깁스생활을 해야한다고 했다.

코로나때문에 입원 7일동안 혼자서 생활하다가 안지기님을 만나니 너무도 반가웠다.

결절종 진단

결절종은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 시의 감촉 등으로 진단을 합니다. 혹 안에 주사기를 넣어 투명한 젤리처럼 생긴 끈끈한 액체를 뽑아내어 진단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주사기로 액체를 뽑으면 혹이 없어지지만 12일이 지나면 다시 혹이 커지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이 방법은 치료 목적으로 사용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외에 다른 요인으로 결절종이 발생할 수도 있어 방사선 사진, 초음파나 MRI 촬영을 진행을 합니다.

결절종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관하여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상세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목결절종 수술 후 3주차

왼손을 구부리거나 돌리거나 위아래로 걸어가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고 주먹도 완전히 쥘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목결절종 수술 후 상황

수술했던 손목위로는 아이스팩을 두른 수건을 항상 올려 놓았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결절종 치료

결절종은 자주 무의식적으로도 없어지거나 자체적으로 없어졌다가 다시 재발되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