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증상은 개선방법 및 예방법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증상은 개선방법 및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과 빈혈을 혼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질환은 차이가 있으며 기립성 저혈압을 방치하게 될 경우 치매 위험성이 높은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 및 치매 위험도 그리고 증상 완화 예방 관리에 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실신성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일반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누워있거나 서 있을 때는 혈압이 정상적이나 앉았다. 일어났을 때 혈압이 크게 떨어지게 되어 뇌 혈류 공급이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두통과 어지럼증 그리고 피로와 우울감 등 여러가지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증상이 심한 경우 실신까지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주의를 필요한 질환입니다.


개선방법 및 예방법
개선방법 및 예방법

개선방법 및 예방법

1. 느긋하게 일어나기 침상에서 일어날 때는 더디게 발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살짝 옆으로 기대어 일어나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때는 먼저 한두 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일어나세요. 이렇게 하면 혈압 조절이 더 거침없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손목 운동 눈을 깜빡이거나 손목을 움켜잡는 등의 간략한 운동을 일어날 때 함께 하면 혈압 상승을 도울 수 있습니다. 3.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수분 부족으로 혈압이 낮아질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4. 발등 마사지 일어날 때 발등을 마사지하거나 발가락을 꾹 눌러보는 등의 자극을 줘서 혈압 조절을 도울 수 있습니다. 5. 저녁에 다리쪽을 높게 하고 눕기 다리를 높게 들어 누우면 혈압이 조절되어 다음 날 일어날 때 어지러움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자세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심장질환, 당뇨병, 신경계 질환, 파킨슨병, 만성 알코올 중독증, 류머티즘 질환 같은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60대 이상의 만성 고혈압 환자는 약 복용으로 심장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로, 과음으로 인한 탈수, 항고혈압제, 전립선 비대증 약제, 항우울제, 정신질환 치료제 등 약물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고 침대 생활자에게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발생 단계 앉았다. 일어나면 5001000cc의 혈관 안의 피가 다리와 복부 장기 혈관에 머물게 되는데, 정상적인 경우 이에 관하여 체내 신경체계가 반응해 심장으로 가는 혈관 안의 피가 감소해, 심장 방출량과 혈압도 줄어든다. 수축기 혈압 510mmHg 정도로 낮아지고, 맥박수는 분당 1025회 정도로 더 빨라져 체내 순환과 혈압을 안정화시키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정리

1.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현기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을 일시적으로 느끼며, 몇 분 안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빈혈과는 다르게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2. 발생하는 동안 시야가 흐려지거나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3. 심한 경우 발생하는 순간에 실신하거나 쓰러질 수 있습니다. 4. 일어날 때 몸이 흔들리거나 떨릴 수 있습니다. 5. 일어날 때 균형을 잃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갑작스럽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7. 일어날 때 복부 불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8. 일어날 때 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증상을 느끼거나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한다면, 하루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증상 완화 아니면 예방을 위한 관리

먼저, 주기적으로 지속해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의 양을 늘리게 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하체 근육의 양이 많아지는 것에 더욱 중점을 두고 운동을 해주신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을 하루에 20분 이상 지속해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더불어 생활습관을 교정해주시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일어날 때 벌떡 발생하는 습관을 갖고 있거나 혹은 자세를 훅 뒤집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증상을 완화하도록 합니다.

새벽에 화장실이 가고 싶어 일어날 때에도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순간적으로 넘어질 수 있는 외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평소 물을 넉넉하게 마셔주시는 것이 좋으며 공복이 길어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선방법 및 예방법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립성 저혈압 원인

기립성 저혈압은 자세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립성 저혈압 증상 정리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