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대출 조건 (신청방법, 금리) 23년 6월
대환대출은 2023년 5월 31일부터 실시하는 정부정책입니다. 이번에는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하여 쉽게말씀드리겠습니다.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받은 대출을 더 낮은 금리나, 더 좋은 조건의 다른 대출로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A은행에서 10%의 금리로 1억원을 빌렸는데, B은행에서 8%의 금리로 1억 원을 빌릴 수 있다면, A은행의 대출을 B은행의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대환대출입니다. 이렇게 하면 금리 부담이 줄어들고, 상환 기간이 단축되거나 월 상환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Contents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이율이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적인 금리 입니다. 만약 이율이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이율이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변동금리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이율이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이율이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 대출 팁 이율이 오르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파악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금융시장의 변화적 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장의 변화가 빠른 행해지고 있다는 뜻이며, 세계경제가 하루가 다르게 정책들이 변화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 대출 이율이 시중은행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금주의 경우도 지난주 대비교적 2주연속 대출 이율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 은행에서 소폭 하락하였지만 종합적인 흐름차원에서 대출이율이 소폭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까지 내려온 대출 이율이 다시 소폭 상승하는 모습이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향후 대출 이율이 방향성은 하락 추세라고 보여집니다. 그런데 현재 카카오뱅크의 대출이율이 최저 금리 기준에서 가장 저렴하며, 그 뒤를 이어서 국민은행 그리고 케이뱅크 순으로 이어지고있습니다. 최고 금리 기준에서 우리은행, 국민은행, 그리고 케이뱅크 순입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25% 인상하였습니다. 채권금리는 오픈 직후 부터 하락하였고, 대출 금리는 현재 유지되면서 있으나, 다시 한번 변화가 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금융시장에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것으로 보이며, 많은 분들이 현 대출 이율이 어떻게 변화할지 관심있게 지켜보시고 있습니다.
4주차가 되어 가장 조심스럽게 살펴볼 지표는 코픽스 이율이 3.44%로 한은 기준금리 밑으로 하락했던 점입니다.
현재 대출 시장에서 많은 분들이 금리의 상승으로 부담감이 높기 때문에 은행들이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해당 이율이 현 대출 시장에서 아주 긍정적인 시그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환방법 이해하기 (원리금, 대출금액 균등상환방식)원리금균등분할 상환 접근법 – 원리금균등상환방안을 즐겨차는 분들의 경우 단기간 대출, 추가 담보대출 아니면 상환금액이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 적은 것을 선호할 때 특히 해당방식의 대출 상황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디딤돌 등의 대출은 원리금 균등 상황방안을 택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보다. 장래의 수익이 많을 경우 해당 방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대출 만료가 되는 시점까지 월 상환금액이 동일합니다.
이에 따른 이자율은 원금균등상환방식보다. 높습니다. 원금균등분할 상환 접근법 –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매월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급하는 이자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 지급해야할 이자가 원리금균등상환 방식보다. 작습니다. 이자가 줄어들지만 초기에 납부해야만 되는 원금과 이자가 아주 높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갈아타기) 신청 후기
세 가지 앱을 이용해서 모두 갈아타기를 신청해봤지만 대출 조회까지 걸리는 단계나 시간, 그리고 간편한 것은 토스 앱이 가장 편리했던 것 같다. 아무래도 가장 먼저 오픈뱅킹으로 성숙한 기업이라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합니다.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의 경우 인증서로 인증을 해야하고 전자문서까지 등록을 하는 여러 과정이 존재했고 비록 자동이긴 했지만 기다리는 시간이 토스에 비해 오래 걸렸습니다. 내 의견은 1우선순위 토스, 2우선순위 카카오페이, 3우선순위 네이버페이 순으로 좋았다.
그런데 나의 경우에도 대환 가능숙한 바로 그 대출 목록이 나오지 않았고 정말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환 가능숙한 바로 그 대출 목록이 나오지 않거나 나와도 1개 은행만 나와 비교군이 적거나 1개 은행 조차도 이자가 대환을 할 만큼 줄어들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대환대출을 돕는 상품이 많게 없는 문제도 있고 아직까지는 비대면 대환대출이 시기상조인 것 같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이율이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적인 금리 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금융시장의 변화적 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