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뼈 물혹 , 점액낭염이라고

복숭아뼈 물혹 , 점액낭염이라고

복숭아뼈는 복사뼈라고도 부르며, 발목 위에 양쪽으로 둥글게 나온 뼈를 가리킵니다. 안쪽에 있는 것을 안복사뼈라고 하고 바깥쪽에 있는 것을 바깥복사뼈라고 부릅니다. 복숭아뼈는 우리들이 생활하면서 걷고 뛰고 신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해줌으로써, 우리 신체에서 너무 중요한 부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움직임과 쓰임이 많은 곳입니다. 보니 그만큼 손상도 잘 일어날 수 있는 부위입니다. 복숭아뼈 부음 증상이 발생하면 통증으로 인해서 일상에서 큰 불편함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으로써 발목 염좌가 있습니다. 발목 염좌는 발목과 발뼈를 유지하게 하는 인대가 충격을 받아서 늘어나거나 찢어진 상황을 의미하는데요. 통상적인 표현으로 발목이 삐었다라고 할 때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원인 만성 발목 불안정성
원인 만성 발목 불안정성

원인 만성 발목 불안정성

발목을 삐거나 염좌가 생긴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인대가 약해지고 헐거워질 수 있는데요. 아니면 발목연골 손상이 생겨 만성 발목 불안전성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발목이 시큰거리고 약간의 턱이 있거나 땅이 팬 곳을 걷다가도 발목을 쉽게 접질리는 현상을 보입니다. 발목의 인대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일 수 있었으나 심한 경우 발목관절에 변형이 발생하여,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정상 성인들은 일정한 세포수를 유지합니다. 그런 와중에 세포 하나가 유전자 변형을 일으킵니다. 다른 정상세포들은 분열을 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예를들어 한달이라고 했을때 유전자 변형을 일으킨 세포들은 한 일주일마다. 두개씩 늘어납니다. 그러면 주변조직과는 구별이 되는 세포의 덩어리가 생기게됩니다. 그걸 우리들이 바로 혹, 종양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의 혹은 정상세포에서 그냥 성장 속도만 빨라서 덩어리를 이룬 것이기 때문에 괜찮은 양성 혹이라 합니다.

그러나 유전자 변형이 좀 많이 일어날 경우 성장속도가 굉장히 빨라집니다. 분열속도가 빨라지면 유전자의 변형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게되면 이상한 세포가 생기게 되고 이를 비정형 세포라고 부릅니다.

혹의 종류
혹의 종류

혹의 종류

주의 혹의 모양이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생기는 혹은 덩어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혹 종류가 있습니다. 지방종 Lipoma 지방종은 지방세포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으로, 피부 아래에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부드러우며, 통증이나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크기가 다양하며, 대개 5cm 이하입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연부조직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자주보이는 종양으로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발생하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어요. 피부종 Dermatofibroma 피부종은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진 작은 덩어리입니다.

혹이 생기는 이유
혹이 생기는 이유

혹이 생기는 이유

지금부터 혹이 생기는 이유와 그 종류에 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평형 균형이 깨지면 바로 혹이 생깁니다. 즉,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란 거죠. 혹은 몇 가지로 보시면 첫번째는 물혹 입니다. 안에 물이 차서 생긴 혹이고요. 십중팔구 양성 종양일 가능성이 크고 반복된 염증이 물처럼 되어 있어서 물 성분 으로 가득 찬 물혹이 된다고 합니다. 종양 내부의 액체 구성물은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물, 혈액, 조직액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좀 딴딴한 혹입니다. 속이 지방이나 섬유화된 혹입니다. 우리들이 유방 섬유선종, 갑상선 섬유종, 자궁근종 섬유종이라고 부르는 것들입니다.

원인 통풍

통풍은 요산이라는 성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요산은 음식으로 섭취된 퓨린이라는 물질이며, 신진대사 이후 남게 되는데요. 이 요산 수치가 올라가면서 복숭아뼈 부음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들이 관절에 연골이나 힘줄, 주위에 생기면 통풍으로 이어지는데요. 통풍으로 인해 통풍침착이 지속되면 관절에 변형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손목과 손등, 팔꿈치, 무릎, 발목, 발등과 엄지발가락 등에서 고통이 나타나는데요. 통상 초기에는 엄지발가락에서 증상이 나타나며 빨갛게 붓게 됩니다.

이어 복숭아뼈가 붓는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풍의 통증은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란 명칭이 지어졌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심하면 통증과 함께 온 몸에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원인 만성 발목 불안정성

발목을 삐거나 염좌가 생긴 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인대가 약해지고 헐거워질 수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혹의 종류

주의 혹의 모양이 징그러울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혹이 생기는 이유

지금부터 혹이 생기는 이유와 그 종류에 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