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 없는 살인의 밤 (히가시노게이고)

범인 없는 살인의 밤 (히가시노게이고)

신림칼부림 묻지 마 살인은 2023년 7월 21일 한국 서울 관악구 신림동 신림역 근처에서 발생한 일련의 칼부림 사건입니다. 피의자 조 씨는 신림역에서 머물다가 20대 남성 1명을 살해하고 3명에게 부상을 입혔습니다. 피해자 중 1명은 사망하고 나머지는 치료 중이며, 피의자는 구속됐습니다. 사건으로 인해 큰 충격을 미치며 재판과 수사가 진행 중입니다. 묻지 마 살인은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무작위로, 무차별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범죄를 의미합니다.

이런 이름은 범행의 이유를 묻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묻지 마 살인은 범행 동기가 없으며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 어떠한 관계도 없는 불특정 다수에게 상해를 입히기 때문에 목격자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로 묻지 마 살인
구로 묻지 마 살인

구로 묻지 마 살인

2022년 5월 11일, 서울특별시 구로구의 한 공원 인근에서 중국인조선족 남성인 최 씨가 마약에 취한 채로 60대 행인 A 씨를 폭행하여 사망시키고 이후 80대 B 씨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최 씨는 공원 앞에서 A 씨에게 말을 건 후 폭행을 가하고, A 씨가 의식을 잃은 후 주머니를 뒤져서 물건을 가져가며 다시 폭행을 가한 뒤 달아났습니다. 이 사건이 발생한 시간 동안 50여 명의 사람들이 지나쳤지만 아무도 신고하지 않았고, 늦게 1명이 신고하여 A 씨를 구급차로 옮겨 갈 수 있었습니다.

이후 최씨는 리어카를 끌던 80대 고물상 B 씨를 폭행하였고, B 씨는 숨은 후 경찰에 신고하여 최 씨가 체포되었습니다. 마약 정밀검사 결과 최씨의 체내에서 마약 필로폰의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이후 최 씨는 강도살인, 폭행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습니다.

묻지 마 살인 특징
묻지 마 살인 특징

묻지 마 살인 특징

묻지 마 살인은 범행의 이유나 동기가 없이 무작위로, 무차별적으로, 정해진 수 없이 사람을 죽이는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런 사건들은 대상을 정하지 않기 때문에 목격자가 없을 때 미궁에 빠질 가능성이 높으며, 예측하기 어렵고 무엇보다. 전혀 다른 양상을 가진 범행으로 인해 더욱 무서운 부분이 있습니다. 묻지 마 살인의 원인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가해자의 정신 이상으로 인한 환각이나 착시각 있을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신병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누적된 사회적 불만과 내적 분노가 살인으로 표출된다는 점입니다.

이런 가해자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갑자기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묻지 마 살인은 거의 계획적으로 준비되는데, 이로 인해 위험성이 더욱 증가합니다.

치밀한 범죄
치밀한 범죄

치밀한 범죄

사실 김 씨는 발견되기 5일 전인 3월 9일 실종신고가 된 상태였습니다. 9일 실종 신고로 수색을 하던 경찰은 동해 체육관의 주차장에서 김 씨의 빨간색 마티즈 차량을 발견하였습니다. 범인은 김 씨를 유기하고 직접 김 씨의 차를 운전하여 이곳에 버린 것입니다. 차량 내부에서 김 씨의 옷 들과 소지품이 발견되었고 뒤진 흔적과 무언가로 깨끗이 닦은 흔적들이 있었습니다. 체육관 옆에는 수돗가가 있었고 범인이 물걸레로 지문이나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직접 지운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사건 당일로 추정되는 3월 8일 밤 경찰은 김 씨의 차량이 우물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는 것을 CCTV로 확인하였지만 화질이 너무 좋지 않아 범인을 식별할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2006년 당시에는 CCTV가 많지 않았고, 차량의 블랙박스도 흔치 않아 다른 증거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신림 칼부림 살인사건

2023년 7월 21일,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 신림역 4번 출출입구 근처 골목과 지상 주차장에서 조 모 씨라는 30대 남성이 칼부림을 일으켜 20대 남성 1명을 살해하고 남성 3명에게 부상을 입힌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사건 경위에 따르면, 조 모 씨는 서울 금천구의 어머니의 엄마 집을 방문한 후 신림역으로 택시를 이용해서 도착했습니다. 하차 직후 골목 초입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던 첫 차례 피해자에게 갑작스럽게 흉기를 사용하여 공격하였습니다.

이어서 시내 골목에서 다른 30대처럼 보이는 남성들 3명을 지속적으로 흉기로 공격한 뒤 스포츠센터 앞에서 피해자를 기다리다가 경찰에 체포되었습니다. 공격 당시 피해자들은 얼굴과 목 부위를 노려져 살인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여지며, 죽은 20대 피해자의 유족은 자신의 형제를 잃은 아픔을 언론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조 모 씨는 과거에도 전과가 있으며, 소년원을 14번 오갔던 전력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구로 묻지 마 살인

2022년 5월 11일, 서울특별시 구로구의 한 공원 인근에서 중국인조선족 남성인 최 씨가 마약에 취한 채로 60대 행인 A 씨를 폭행하여 사망시키고 이후 80대 B 씨를 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묻지 마 살인 특징

묻지 마 살인은 범행의 이유나 동기가 없이 무작위로, 무차별적으로, 정해진 수 없이 사람을 죽이는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밀한 범죄

사실 김 씨는 발견되기 5일 전인 3월 9일 실종신고가 된 상태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